자격증 과정

자격증 과정

늘해랑 놀이집단지도사란?

“늘해랑”은 늘 해와 함께 살아가는 밝고 강한 사람이란 뜻으로 아동청소년들이 생명의 빛 가 운데 살아가고 몸과 마음이 밝고 튼튼한 사람, 더불어 사는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놀이집단 프로그램 및 활동을 전문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할 역량을 갖춘 사람입니다.

늘해랑 놀이집단지도사는 교회 현장뿐 아니라 학교, 센터, 시설 등 일반 교육, 상담, 복지 등 다양한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놀이를 통한 교회 공동체 프로그램, 지역사회 선교 프로그램, 학기 초 관계형성, 인성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사회성 향상, 심리•정서 회복, 생명존중, 리더십 훈련, 기독교 학교 놀이 수업(놀이와 공동체) 등 여러 주제와 영역에서 그 역할을 감당합니다.

이런 분들을 찾습니다

첫째, 텐트메이커
둘째, 선교적 그리스도인
셋째, 사역자

이 교육과정은 목자의 마음을 지닌 사역자 중 다음 세대에게 복음을 전하고, 생명을 살리는 하나님의 뜻에 놀이를 통해 참여하고자 하는 이들을 자비량 사역자(tent-maker)로 세워지도록 하는 일입니다. 한 손에는 놀이를, 한 손에는 복음을 들고 교회 안팎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일입니다.

교회 안에서만 아니라 교회 밖 세상으로 보냄을 받은 교회로, 복음을 들고, 사랑을 들고 아이 들의 다양한 삶의 현장으로 들어가도록 하는 일입니다. 보냄을 받은 곳을 찾아가서 하나님의 사랑으로 복음의 가치를 살아내며 그 곁에 함께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다음 세대를 만나는 일은 직업이기 이전에 소명입니다. 그렇기에 이 일에 대하여 ‘이중직’이란 표현을 삼갑니다.

자격 정보

민간자격증 신청 과정 중에 있습니다. 2025년 7월쯤 발표가 나면 그때 자세한 정보 공유하겠습니다.

늘해랑 놀이집단지도사 소개

1. 늘해랑 놀이집단지도사는 1급, 2급으로 되어 있습니다.
2. 기본 과정, 심화 과정, 현장 과정, 총 3단계의 전문가 과정을 밟습니다.
3. 각 과정을 순차적으로 밟아야 합니다.
4. 기본 과정, 심화 과정을 수료한 사람은 2급, 현장 과정까지 수료하면 1급 자격을 얻습니다.
5. 자격증은 일반 현장 및 타 문화권 선교지에서도 활용하실 수 있도록 ‘국제아동놀이교육개발협회’ 이름으로 나갑니다.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시간

교육비

기본과정

놀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다양한 놀이 영역에 대한 기본 실습

12시간(2일)

30만원

심화과정

주제별 늘해랑 놀이집단프로그램 모듈 실습 및

프로그램 기획/진행 관련 교육

12시간(2일)

30만원

현장과정

현장 실습 20시간(보고서 작성) 온라인 교육 및 피드백 10시간(5회)

30시간

70만원

* 본 교육과정은 개별 교회나 기관, 집단만을 대상으로도 진행 가능
* 현장 과정은 한기철 대표가 강의 나가는 현장에 보조강사로 실습 참여할 수 있으며,
  현장 과정 100% 수료하면 50%(35만원) 환급
* 현장 과정 수료 후 2년 안에 선교사로 파송될 경우 전액 환급(70만원)
* 1급 자격 과정을 취득하신 분은 나그네놀이문화선교회/파란나라 협력강사로 활동 가능

참가자 후기